산림기반 집중 심장재활 프로그램 임상연구

2022년 8월, 한국임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산림치유 프로젝트에 에이스운동과학센터가 서산 주민을 모집하여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심혈관 질환과 대사질환을 갖고 계신 참가자께서는

1주 산림치유/11주 트레킹 총 12주에 걸친 [산림치유 프로젝트]를 통해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른 운동, 식사, 생활습관, 심리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받으셨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 이후 가정에서도 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1주차 산림치유에 앞서 에이스운동과학센터에서 참가자 분들의 사전 GXT(운동부하검사)를 실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트레킹 강도를 설정하였습니다.

산림치유는 8월 21~26일, 경북 영주시에 위치한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의료, 영양, 운동, 심리, 조리 분야의 국내 정상급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매우 체계적인 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숲길 트레킹은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운동 전문가의 실시간 체크와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조리학과 교수와 30년차 특급호텔 쉐프가 영양학 박사의 영양처방을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맞춰진 처방에 따라 매 식사 적당한 양을 조리해 주셨으며, 영양교육을 통해 향후 가정에서도 건강한 식사를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주셨습니다.

참가자의 질환에 맞추어 설계한 수중 운동 훈련 모습입니다.

실내에서 실시한 의학교육, 심리교육입니다.


1주간 산림치유를 마치고 귀가하신 참가자를 대상으로, 11주간 저희 에이스운동과학센터의 운동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전문적인 트레킹이 진행되었습니다.

트레킹 장소는 서산시 옥녀봉으로, 8월 23일부터 11월 12일까지, 매주 2회 실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로젝트 전후 개개인의 인바디 측정 결과를 비교했을 때에도 체중, 체지방량, 골격근량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참여해주신 어르신들께서 노년기 건강 증진에 근력 강화 운동이 얼마나 필수적인지에 대하여 충분한 공감을 느껴주신 만큼, 앞으로도 꾸준한 운동으로 더욱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산림치유 프로젝트]를 통해 에이스운동과학센터가 서산 주민께 건강을 선물해 드릴 수 있는 작지만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되어 참으로 기쁜 마음입니다.


앞으로도 에이스운동과학센터는 지속적인 역량강화로써 회원님들의 건강 증진에 누구보다 더 힘쓰겠습니다.